곡성군, 감동 주는 행정 위해 친절 마인드 생활화
상태바
곡성군, 감동 주는 행정 위해 친절 마인드 생활화
  • 송대겸 기자
  • 승인 2020.02.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절교육, 아침 친절방송 등 친절 마인드 함양프로그램 정기 운영
▲ 곡성군은 민원인의 친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마인드 함양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업경제방송] 곡성군은 민원인의 친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마인드 함양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곡성군은 공공서비스 제공에 있어 ‘라스트핏 이코노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비스의 만족도가 정책의 질적인 측면은 물론 고객인 민원인과의 마지막 접점에서 주관적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공서비스 수혜자로부터 정책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해서 더 높은 수준의 친절을 생활화하겠다는 것이다.

친절 함양 프로그램은 크게 민원 안내 공무원제, 공직자 친절교육, 아침 친절방송, 전화친절도 모니터링으로 구분된다.

민원 안내공무원제는 행정복지센터와 면사무소에 민원 안내 공무원을 배치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매일 2명의 근무자가 순환배치되며 군민과 민원인을 대상으로 1:1 안내를 제공한다.

오는 2월 10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친절교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반기별 1회씩 실시한다.

전문강사 또는 전직 공무원 등을 활용해 사례중심의 집합교육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민원인의 입장에서 오해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이나 표정, 말투 등에 대해 전문적인 코칭을 실시할 생각이다.

이를 통해 마음 속의 친절이 실제 민원인 응대에서도 나타나게 한다는 것이다.

매월 1회 아침 친절방송도 운영된다.

직원들이 경험한 친절사례나 부서별 주민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책 등을 공유함으로써 자발적인 친절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서다.

친절도에 대한 민원인들의 생각과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전화 모니터링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모니터링을 통해 친절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피드백함으로써 개선점을 빠르게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직원 정례조회 시 친절동영상 상영, 새올행정 팝업창을 활용한 친절사례 전파 등 친절을 통해 행정의 신뢰를 쌓는 노력을 계속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감동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 공직자의 친절 생활화가 필요하다”며 “정기적인 친절교육 등을 통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