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공시설 철저한 방역대책 마련에 분주, 단계별 개방
상태바
대구시 공공시설 철저한 방역대책 마련에 분주, 단계별 개방
  • 김호우 기자
  • 승인 2020.05.1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준수, 모의훈련 등 사전준비 분주,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선제적 대응
▲ 대구광역시청
[농업경제방송] 대구시는 지난 2월 20일부터 휴관에 들어간 공공 공연장, 미술관, 체육시설을 5월 13일부터 단계적으로 개관한다.

코로나19 극복 범시민 대책위원회 문화체육 분과위원회와 실무위원회에서 8대 분야별 생활수칙을 마련했으며 사전 모의훈련을 실시해 시민들에게 시설을 개방하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에는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대구시와 구·군 산하 공공시설 232개소 중 테니스장, 육상경기장, 축구장 등 실외체육시설 130개소는 5월 13일 개방하고 실내체육관, 수영장 등 실내체육시설 49개소는 5월 20일에 전면 개방한다.

232개소: 공연장 30, 전시시설 21, 실내체육시설 49, 실외체육시설 130, 기타 213일부터 개방한 체육시설의 경우 개폐막행사와 이벤트성 행사는 열지 않고 경기장 내 음식물 취식 제한 등 체육시설 생활수칙의 철저한 이행을 전제로 개방하고 실내빙상장, 대구체육관 등 실내체육시설 또한, 생활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5월 20일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된다.

상대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높은 두류수영장은 5월 14일 체육분야 실무위원회, 구·군 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모의훈련 과정에서 노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시설 개방전까지 보완해 나갈 계획이며 5월 20일부터 강습 없이 자유수영에 한해 제한적으로 개방 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시시설 21개소 중 대구미술관, 문화예술회관 등 대구시에서 운영하는 전시시설 13개소는 5월 20일 전면 개방하고 봉산문화회관, 아양아트센터 등 구군에서 운영하는 전시시설도 대구시의 방침을 참고해 개관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전시시설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제 실시, 한방향 안전동선 표시, 단체관람 금지 등 수칙이행을 전제로 개관을 준비하고 대구미술관은 5월 14일 전시분야 실무위원회, 미술관 직원 등 52명이 관람객 입장 절차, 코로나19 대응 응대방법 직원교육 등 미술관 개관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한편 관람인원은 사전예약을 받아 2시간당 50명씩 1일 4회 총 200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제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구미술관 : 관람인원 제한, 온라인 사전예약제 공연장 30개소 중 5월에 2개소, 6월에 4개소, 7월에 1개소가 개관할 예정이며 구군 등 나머지 23개소의 개관 시기는 현재까지 미정이다.

공연장의 경우 5 ~ 6월에는 무관중 공연으로 우선 문을 열고 입장 정원 50% 이하 사전예약제, 지그재그형 좌석배치, 시간차 입장 등 공연분야 생활수칙을 준수해 개관할 예정이며 공연장 운영책임자 회의를 통해 철저한 방역대책을 마련한 후 개관을 결정할 예정이다.

특히 5월 30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리는 ‘제30회 대구무용제’와 6월 5일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리는 ‘시향 제463회 정기연주회’는 무관중으로 진행하되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오페라 하우스는 총 좌석 50% 미만 사전예약제를 시행해 7월 24일 ‘사랑의 묘약’을 준비중이다.

대구시는 개관에 앞서 모든 공공시설에 대해 집중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분야별 생활수칙이 잘 준수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정비하는 한편 파크골프장, 두류수영장, 대구미술관 등에 대해 모의훈련을 실시해 시설 개관 시 발생할 문제점을 진단해 보는 등 철저한 사전준비로 코로나19 재확산 차단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분야별 생활수칙 및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문 비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7대 기본생활수칙 현수막 게시, 체육분야 9개 종목단체별 자율방역 지킴이단 운영등을 통해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방역과 일상생활을 양립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활동도 할 예정이다.

태권도, 유도, 보디빌딩, 볼링, 우슈, 무에타이, 택견, 킥복싱, 합기도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문화체육분야 공공시설 개방을 앞두고 문화체육분야 생활수칙 준수를 위한 촘촘한 방역대책 마련을 통해 안전한 문화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누구나 일상속에서 안전하게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다소 불편하시더라고 시민 모두가 생활수칙 준수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