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벤처펀드로 창업벤처기업의 든든한 성장 기반 마련
상태바
청주시, 벤처펀드로 창업벤처기업의 든든한 성장 기반 마련
  • 최두인 기자
  • 승인 2022.08.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모태펀드 지원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 선정
▲ 청주시청
[농업경제방송] 청주시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정부 모태펀드 지원사업인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 출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모태펀드’는 매년 예산배정에 따라 투자금액이 결정되는 등 공급자 위주 투자정책에서 탈피, 시장 수요를 반영한 회수재원의 재순환 방식으로 안정적 벤처투자재원 공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2005년에 결성되어 운영 중으로 정책효율성 제고를 위해 투자재원 공급은 정부가 하되, 투자의사결정은 전문기관 ‘한국벤처투자’가 담당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는 비수도권 엔젤투자가 후속투자로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펀드로 비수도권 창업초기 기업에 60% 이상을 투자하되, 엔젤투자를 받은 비수도권 기업에 40% 이상을 후속 투자해야 한다.

총 55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이 펀드는 충북도, 청주시, 충북대기술지주, IPS벤처스, 창명제어기술이 유한책임조합원으로 참여하며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용하게 된다.

청주시는 총 3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며 지역 내 유망 창업기업 및 벤처기업에 출자액의 4배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결성으로 청년창업기업, 벤처기업 등을 성장단계별로 지원하는 등 지역 혁신기업의 든든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역 내 유망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펀드 등의 지원책을 적극 발굴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일자리가 많은 도시 청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