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드론, 지역현안 맞춤형 해결사로 대활약
상태바
제주드론, 지역현안 맞춤형 해결사로 대활약
  • 조은주 기자
  • 승인 2022.12.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8일 제주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 관련 최종보고회 개최
▲ 제주드론, 지역현안 맞춤형 해결사로 대활약
[농업경제방송]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오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2022년 제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 추진에 따른 성과를 보고하고 실시간 드론비행 시연과 드론 기체전시 등 최종보고회를 진행했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과 관련해 제주도는 지난 7월부터 드론 통합관제 플랫폼 고도화와 11종의 다양한 드론 서비스 실증을 진행해왔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제주가 실제 운영하고 있는 7종 드론 기체를 전시하고 실시간으로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에서 비행계획을 수립·승인해 약 10분간 반경 2Km 구간 실제 비행을 선보였다.

성과발표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사례발표가 이어졌는데, 그 일환으로 중산간 야생들개 감시와 비상품감귤 불법 출하 단속을 신규 서비스로 도입했다.

특히 드론 모니터링의 경우 비상품 감귤 단속 업무와 관련해 제주시 애월지역의 사전검사제 미신청 필지 4군데를 파악하고 현장 지도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제주 환경에 적합한 수직이착륙기 드론을 신규 도입해 광역 해양환경 모니터링 한라산의 산불 및 자연훼손 예방 모니터링 성산항 디지털트윈 구축 및 실시간 항만 감시 실증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도 했다.

도내 드론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된 한해였다.

제주지역 내 안전한 비행 환경 조성을 위해 관할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고 화랑훈련 및 을지훈련 등 통합방위 분야에 드론 투입과 영상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외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했다.

이번 최종보고회를 통해 협업부서 및 유관기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제주 드론 사업의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등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드론 서비스 발굴 및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국내 드론 대표도시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21년 드론전용규제특구인 드론특별자유화구역에 지정돼 플랫폼 기반 드론행정서비스모델을 구축하고 민관협업 등을 통해 드론 활용 가스배관망 모니터링 도서산간 드론 물류배송 실증 월동작물 모니터링 실증을 추진했다.

올해 4월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15개 드론특구 중에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김창세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내년에도 다양한 드론 신규 서비스 발굴 및 고도화 추진 등을 통해 제주의 현안 해결과 도민 편의 향상, 안전 확보에 나설 방침”이라며 “제주의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함께 미래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