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상태바
“순국선열·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 조은주 기자
  • 승인 2021.06.0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호국보훈의 달 맞아 ‘추모·기억’ 등 주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경제방송] 제주특별자치도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기 위해 ‘추모·기억’, ‘예우·감사’, ‘참여·화합’을 키워드로 6월 한 달 동안 다채로운 행사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며 온 도민의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 정부기념일에 맞춰 ‘추모·기억’이라는 기치 아래 행사를 거행한다.

6월 1일 의병의 날을 시작으로 현충일 추념식 6·25전쟁 제71주년 기념행사 등이 거행된다.

코로나19 단계별 지침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해 개최할 예정이다.

그 밖에 제47회 제주보훈대상 제10회 6·25 호국영웅 4인 및 호국용사 합동추념식 등을 통해 국가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기억’하게 된다.

제주도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국가유공자에게 ‘예우·감사’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선다.

도와 행정시 간부공무원은 생계곤란 및 1급 중상이자 또는 2인 희생 유족 등 230명을 위문한다.

특히 전몰·순직 군경 등 국가유공자 유족 2,350명의 가정에 명패를 달아줄 예정이다.

명패 부여 대상이 기존 ‘독립·국가유공자’에서 올해 ‘유족’까지 확대된다.

에 따라 유족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도내 공영관광지 국가유공자 무료 입장 보훈가족 무료 검진 재가복지대상자 위문 국가유공자 선순위 유족 현충수당 지급 등 각종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국가유공자뿐만 아니라 전 도민이 보훈 현장을 체험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도민이 다함께 ‘참여·화합’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항일기념관은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도 태극기 그리기 대회 공모전’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또한 항일기념관은 제주 호국영웅의 발자취를 찾아 떠나는 나들이 항일기념관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 등을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동희 제주도 보훈청장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고 국유공자와 유족에 대한 예우를 다하는 것을 책무”며 “보훈문화가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국가유공자의 고귀한 희생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감사를 잊지 않겠다는 다짐의 표현으로 올해 호국보훈의 달 주제를‘고귀한 희생, 가슴깊이 새깁니다’로 정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