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2022 시민참여 가이드북’ 발간
상태바
순천시, ‘2022 시민참여 가이드북’ 발간
  • 송대겸 기자
  • 승인 2022.02.03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누구나 쉽게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안내
▲ 순천시, ‘2022 시민참여 가이드북’ 발간
[농업경제방송] 순천시는 시민들이 누구나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 참여정보를 담은 ‘2022 순천시 시민참여 가이드북’를 발간해 배포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자치 14건, 정주 11건, 경제 5건, 문화 11건, 복지 6건 등 모두 5개 분야 46건의 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자치분야에서는 직접민주주의 디지털 플랫폼인 ‘순천e민주정원’을 통한 시민제안, 공공시설 공유공간 이용방법, 주민참여 예산제도, 청년의 시정 참여 활동을 확산시키는 청년활동 포인트제 등을 소개한다.

정주분야에서는 인구정책 SNS 홍보 참여, 순천에 주소 갖기 캠페인 전개 등을 위한 인구정책 시민홍보단 참여와 미래 100년의 시민을 위한 신청사 건립에 따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신청사 건립 제안방법 등을 포함했다.

경제분야에서는 청년 주도형 프로젝트 사업 활동비를 지원하는 청년도전 지원사업, 정원문화 산업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분야별 전문가 배출부터 일자리 연계까지 이어지는 마스터 양성교육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문화분야에서는 여순 10·19항쟁 문예제, IT, 생활취미 등 2,000여 개의 자기능력 개발과정을 운영하는 시민 온라인 무료교육과 순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시민 책 쓰기 사업 등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복지분야에서는 올해 신설된 어르신 품위유지를 위한 건강바우처 및 대학생들의 어르신 지킴이단에 대한 내용을 안내한다.

특히 건강바우처는 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8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1인당 연간 12만원의 포인트를 반기별 바우처 형태로 지급해 목욕 및 이·미용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고독사 예방을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어르신 지킴이단 참여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순천시 시민주권담당관 관계자는 “시정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들 누구나 시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 가이드북’을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하였으므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