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초곡항,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선도사업 사업비 42억 추가 확보
상태바
삼척시 초곡항,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선도사업 사업비 42억 추가 확보
  • 박정섭 기자
  • 승인 2022.02.1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척시 초곡항,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선도사업 사업비 42억 추가 확보
[농업경제방송] 삼척시가 어촌어항 현대화를 통한 해양관광 활성화 및 낙후된 어촌마을 시설 개선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추진하고 있는 “초곡항 어촌뉴딜300사업”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비 42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초곡항은 지난해 해양수산부 현장평가와 종합평가를 거쳐 자연경관이 우수하고 사업효과 및 잠재력이 높은 마을로 평가받아 전국 60개 어촌뉴딜 사업지 중 여수시 장지항, 거제시 여차항과 함께 선도 사업지로 선정됐었다.

초곡항은 주변에 황영조 기념공원, 초곡용굴촛대바위, 해수욕장 등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으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먹거리 센터 및 편의시설 등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과 콘텐츠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시는 기존 사업비 77억원과 이번에 추가 확보한 사업비 42억원, 총 119억원을 투자해 2023년까지 초곡마을 기반시설 현대화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한 어촌 어항 통합 개발을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 사업으로 해양환경 변화 및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해 증가에 따라 안전한 항구 조성을 위해 방파제 시설을 보강하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어항을 만들고자 26억원을 투자해 어항시설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정주환경 개선 및 살기 좋은 어촌마을 조성을 위해 7억원을 투자해 마을 쉼터조성, 골목길 경관개선, 지붕개량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초곡마을의 아름다운 바다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황영조 기념공원 활성화를 위해 12억원을 투자해 황영조 기념공원 경관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스킨스쿠버 등 해양체험활동 활성화 및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놀거리 제공을 위해 19억원을 투자해 초곡바다살롱을 신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초곡용굴촛대바위와 초곡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활력거리조성과, 펜션을 리모델링해 숙소 현대화 사업도 추진한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가로 확보한 42억원을 활용해 삼척 해안가에 위치한 해양레일바이크, 초곡용굴촛대바위, 해상케이블카 등을 하나의 해양관광벨트로 묶어 체류형 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