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적 완화 조정
상태바
전라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적 완화 조정
  • 이주비 기자
  • 승인 2022.04.0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적모임 8인에서 10인으로 늘리고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 24시까지 연장
▲ 전라북도청
[농업경제방송] 정부는 4월 3일 종료되는 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관련 사적모임 가능 인원을 8인에서 10인으로 늘리고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을 오후 11시에서 24시로 연장하는 내용으로 4월 4일부터 4월 17일까지 2주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일 30~40만명대 확진자가 발생 중이나 1월 2주 이후 11주만에 감소세를 보이며 정점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도 대체로 현재가 정점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고 자영업·소상공인 등을 중심으로 운영시간 완화에 대한 요구가 크며 국민 역시 정점 이후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도 위중증 환자가 1,000명 이상 지속되고 있고 위중증·사망은 확진자 발생 이후 시차를 두고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면 4월 초~중순까지는 증가세가 지속될 수 있으며 최근 스텔스 오미크론이 우세종화되어 확진자 감소세의 불확실성도 존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큰 폭으로 거리두기를 완화할 경우 지나친 방역완화 메시지로 작용해 정점유행이 길어지거나 재유행이 발생될 것을 우려해 단계적으로 완화해 나가기로 했다.

그래서 이번 조정도 인원 및 운영시간을 소폭 완화하는 내용으로 4.4.부터 4.17.까지 2주간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향후 2주 동안 전반적인 유행상황을 평가해 위중증 환자 및 의료체계가 안정적인 경우 1~2번에 걸쳐 실내마스크를 제외한 대부분의 방역조치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4월 4일부터 4월 17일까지 2주간 사적모임 인원 10명, 영업시간 24까지로 조정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기로 했다.

전라북도는 일일 확진자가 계속해서 1만명 내외 발생하고 있고 사망자 발생도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도내 인구의 22.8%가 확진됐고 백신 접종률도 2차 84.4%, 3차 70.4%에 이른 상태에서 거리두기로 인한 도민들의 불편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영업 손실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단계적으로 완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도 정부 방침에 따라 사적모임 10명, 운영시간 24까지로 거리두기 내용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라북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여전히 일일 1만명 이상 발생하는 만큼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확진자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미크론이 기존 델타에 비해 치명률이 낮기는 하지만 확진자 수가 급증해 어쩔 수 없이 도내에서도 사망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고 환절기를 맞아 다른 질환으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많아 화장장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과 협력해 화로당 운영횟수 증회, 특별연장근로제도 허용, 추가운영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1일 화장 능력을 54회에서 86회로 끌어올려 유족들의 불편함을 최대한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재택치료 중 응급환자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전북대학교 병원 등 도내 10개 병원과 ‘응급 상황 대응 협의체’를 구성하고 확진자 전용 응급실도 확보해 응급환자 발생시 이송 및 의료서비스 제공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29일에는 감염병전담병원 등 의료기관 20개소, 전북응급의료지원센터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반의료 체계 내 입원치료 확대 및 재택치료자 응급상황 시 응급시 수용 협조 등 코로나19 환자 관리에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갈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그리고 특수환자가 확진 시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분만, 소아 및 투석병상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등 환자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투석환자를 위해 외래투석센터 33개소 456병상을 확충했다.

이외에도 노숙인 시설, 지역아동센터, 정신의료기관 등 코로나 19 취약대상에 대해 촘촘한 돌봄이 절실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매주 점검을 계속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요양병원·시설은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의료지원 및 치료제 처방 강화, 돌봄공백 해소, 백신 4차 접종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 정부가 선별진료소에서 자가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현재 검사인력도 중증환자 관리에 투입해 환자 관리 역량을 더욱 증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방역 의식이 약화될 수 있으므로 특별사법경찰관과 생활안전지킴이 등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지역축제장, 유원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방역 점검 실시를 통해 코로나19 확산방지에도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스텔스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과 사망자 수 증가가 염려되어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조정하고 있다”며“지금은 확진자 발생 수보다 위중증 환자의 철저한 관리로 사망률을 감소시켜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의료체계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도민들께서도 마지막 고비라고 생각하고 방역수칙 준수에 조금만 더 신경써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