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도내 최초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개소
상태바
경북도, 도내 최초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개소
  • 이기화 기자
  • 승인 2022.08.3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포항의료원에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개소식
경북경찰청, 포항의료원 등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연계·융합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30일 포항의료원에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개소식을 개최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30일 포항의료원에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개소식을 개최

 

[농업경제방송 이기화 기자] 경상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30일 포항의료원에서‘주취자 응급의료센터’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순동 자치경찰위원장, 최종문 경북경찰청장, 박용선 도의회 부의장, 김희수 도의원, 함인석 포항의료원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도내 최초로 개소한 응급의료센터는 범죄의 표적이 되거나 안전사고를 당할 우려가 있는 주취자를 보호하고 안전 귀가를 돕는 역할을 한다.

포항의료원 응급실 내 전용병상을 마련하고 전담 경찰관이 24시간 상주하고 있으며, 30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도민의 안전과 치안현안의 해결을 위해 경북경찰청, 포항의료원 등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을 연계ㆍ융합한 대표적인 모범 사례이다. 
각 기관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지역의 치안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치경찰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경북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주취자 신고건수는 1만7,31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신고건수보다 1600여건 증가했다. 

특히, 포항지역의 주취자 신고건수는 4052건으로 도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주취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번에 개소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는 경찰관서의 주취자 보호에 따른 치안공백을 미연에 방지하고 이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순동 경북자치경찰위원장은“이번 응급의료센터는 일선경찰이 민생 치안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근무여건을 조성하고, 경찰관과 의료인의 긴밀한 보호와 관리는 물론 나아가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센터의 운영성과 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평가해 도내 전 권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