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상생 직거래 장터 활용하세요∼’
상태바
‘도농상생 직거래 장터 활용하세요∼’
  • 박희두 기자
  • 승인 2023.01.27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및 생산자 단체에 일부 비용 지원
▲ ‘도농상생 직거래 장터 활용하세요∼’
[농업경제방송] 남해군이 농촌마을 수익 증대를 위해 ‘농업인 소득향상 도농상생 판로개척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선 마을과 생산자 단체의 관심을 당부했다.

‘농업인 소득향상 도농상생 판로개척 사업’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을 최소화함은 물론, 소비자는 믿고 찾을 수 있는 생산자를,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고객 확보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남해군은 협약 체결 및 직거래 장터 개설 비용 일부를 보전해 주고 있다.

신청대상은 도시소비자와 직거래망을 구축하고자 하는 마을 또는 생산자단체로서 읍면행정복지센터 담당부서와 협의해 신청할 수 있다.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남해군 관내 3개면에서 청주시 율량동, 부산시 수영구, 연산2동 등과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직거래 장터를 개설했다.

땅두릅, 단호박, 멸치 등 남해 대표 농특산물을 판매·홍보해 1200만원 가량의 소득을 올린 바 있다.

이창융 유통지원과장은 “도시와 농촌의 상생으로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를 넓혀 나가겠다”며 “더 많은 도시 민간단체들과 연결되어 ‘고향사랑기부’로까지 이어지는 선한 영향력이 펼쳐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