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농촌 인력난 해소
상태바
홍천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농촌 인력난 해소
  • 박정섭 기자
  • 승인 2023.04.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천군청
[농업경제방송] 홍천군은 4월 11일부터 5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순차적으로 입국해 본격적인 영농활동을 한다고 밝혔다.

첫 입국은 4월 11일 95명을 시작으로 필리핀의 산후안시 550명 산호세시 197명 로사리오 65명, 총 812명을 8차에 걸쳐 인천공항, 양양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다.

또한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계절근로자 123명은 4~6월에 개별적으로 입국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홍천군문화예술회관에서 입국설명회를 개최해 농가주와 계절근로자 대상 근로조건 및 무단이탈방지, 인권보호 등 기본교육과 범죄 예방 교육 실시하고 농가에 배치될 예정이다.

아울러 근로자의 주거환경 및 근로조건 준수 여부, 현장 애로사항 개선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농가주와 근로자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소통 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진수 농정과장은 “농촌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으로 인력수급문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농촌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계절근로자의 도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천군은 작년 계절근로자 545명을 도입해 단한명의 이탈자 없이 모범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을 수행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