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포천 산정호수·김포 하동천 등 생태관광거점 대상지 5개소 선정
상태바
경기도, 포천 산정호수·김포 하동천 등 생태관광거점 대상지 5개소 선정
  • 임윤정 기자
  • 승인 2023.04.13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2023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조성사업 대상지 5개소 선정
▲ 경기도, 포천 산정호수·김포 하동천 등 생태관광거점 대상지 5개소 선정
[농업경제방송] 경기도가 이천 산수유마을, 파주 질오목마을, 가평 아침고요푸른마을, 포천 산정호수 일원, 김포 하동천 일원 등 5곳을 주민 주도형 생태관광거점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 사업은 지역의 명품 생태자원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생태관광거점 운영을 위한 생태체험 콘텐츠를 발굴하고 소득 창출 방안 마련을 지원하는 등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생태관광지 육성을 목표로 한다.

총 5곳이 선정된 가운데 기존 생태관광거점 대상지였던 이천, 파주, 가평 등 3곳은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 보수교육과 체험프로그램 상품화 등을 위해 거점당 4천500만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올해 신규 사업 대상지인 포천, 김포는 보유 자원의 특색을 고려한 생태관광거점을 조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거점당 9천만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사업 실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포천시는 산정호수 대자연을 활용해 주민과 관광객이 지역의 생태관광을 사계절 내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김포시는 하동천 생태탐방로를 중심으로 연꽃 등 생태관광자원을 육성해 주민협의체 협업을 통한 신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며 야외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경기도 생태관광지를 조성하고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경기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조성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2019~2022년 총 9곳의 거점을 조성했으며 이번 공모로 선정된 신규거점 2곳을 추가 발굴하고 기존거점 3곳의 생태관광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로써 도내 총 11곳의 생태관광 거점을 선보이게 됐다.

기존 선정 지역 9곳은 이천 산수유마을, 파주 질오목마을, 가평 아침고요푸른마을, 화성 우음도, 평택 바람새마을, 고양 장항습지, 포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가평 연인산마을, 연천 삼곶리마을이 있다.

생태관광거점 관련 정보와 홍보자료는 연내 경기관광공사 누리소통망, 누리집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안내된다.

뉴스
농어촌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