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신청 개시
상태바
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 신청 개시
  • 박희두 기자
  • 승인 2023.04.26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인기 캐릭터 ‘부기’, 사업에 활용하세요”
▲ 부산광역시청
[농업경제방송] 부산시는 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무료 이용사업을 올해에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 소통 캐릭터 ‘부기’ 저작재산권 개방사업은 부산시 소재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부산시 소통 캐릭터 부기를 활용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저작재산권 이용을 인정하는 사업이다.

부산지역 기업·소상공인도 온·오프라인 굿즈 등을 제작 및 판매해 부기 캐릭터의 시민 접근성을 높일 뿐 아니라, 이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연 1회씩 그간 2회에 걸쳐 이 사업을 추진해왔지만, 부기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활동으로 전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얻자,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문의도 빗발쳤고 이에 따라 올해를 포함해 앞으로 연 2회 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1차 참가신청은 5월 31일까지, 2차 참가신청은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부기 저작재산권 이용 대상은 부산시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이다.

이용 신청 방법은 이용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 확인서 납세증명서를 제출한 다음, 부산시 내부 검토를 거쳐 제출서류에 대한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이용 약관에 서명하면 된다.

부산시 누리집 내 이용 신청 안내 화면에서 이용신청서 서식을 내려받거나 자세한 신청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 인정이 결정되면, 최초 이용기간은 1년이다.

다만, 이용 약관 위배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이용 기간을 3년씩 연장할 수 있다.

연장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특히 시는 이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주류, 담배 등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수 없는 상품,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제품 이외에는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부기 저작재산권은 총 35개 업체가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부기 캐릭터 제작사인 콘텐츠코어는 오는 5월 4일부터 7일까지 열리는 아트부산에 부기를 활용한 캐릭터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며 플레이키보드 앱에 입점해 이모티콘 키보드를 판매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모다라는 독일 함푸르크에 부기 문구류 수출 큐텐 및 아마존 입점 예정 코오롱 씨클라우드호텔 내 무인 굿즈샵 오픈 등의 성과를 냈으며 ㈜샤콘느는 부기가 참여하는 ‘국내 최초 오페라 동요’ 공연을 을숙도 문화회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예매시작 6시간 만에 5월 공연까지 매진되는 등 반응이 뜨겁다.

또한, 다이아에그에서 진행하는 아웃도어 미션게임 ‘메트로 대탐험’의 주인공으로 부기가 활용되며 게임 참여자들의 관심도를 높였고 지역 유명 베이커리 브랜드 ㈜아델라7은 동백빵 패키지에 부기를 도입한 후 판매율이 22.1% 상승했다.

이외에도 코스마일코퍼레이션, 에이티씨코리아 등이 부기를 활용한 관광기념품을 LCT, 김해공항 면세점 등 관내 주요 관광기념품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부산시 나윤빈 대변인은 “나날이 뜨거워지는 부기의 인기만큼 저작재산권 신청에 대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며 “부산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부기가 함께 발전해갈 수 있는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이번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스
농어촌
생활